중국 소식

[중국어학연수, 차이홈]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종목 및 스포츠 산업 현황

차이홈유학원 2021. 1. 25. 16:00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종목은 무엇일까??

 

중국 국가연구조사기구가 조사 결과 중국에서 압도적으로 인기 있는 프로 스포츠 종목은 농구, 축구이며 인기 생활 스포츠는 탁구, 배드민턴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농구사랑은 야오밍이 휴스턴에 입단한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NBA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종목으로 꼽힌다.

 

이어 축구가 중국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2위에 자리했다.

'축구 굴기'에 나선 시진핑은 2050년까지 축구를 세계 최강 수준으로 올려놓겠다고 공언했으며, 이른바 축구굴기인 '축구몽'을 제시, 축구 육성을 위한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

 

"중국의 월드컵 본선 진출, 월드컵 개최, 월드컵 우승이 나의 3가지 꿈"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은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위해 모든 교육기관에서 체육 과목시간을 늘리고 축구 전문학교 2만개를 세월 계획으로 알려졌다.

 

탁구와 배드민턴은 중국의 국민 스포츠로 잘 알려져 있다. 탁구는 국가적으로 육성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스포츠로 중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생활 스포츠다. '세계대회 우승은 쉽지만 국내대회 우승은 어렵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자국 리그 우승이 어렵다는 평가다.

 

일반 시민들이 즐기기에 진입 장벽도 낮고 시설 또한 잘 갖춰져 있어 공원에서 탁구를 즐기는 시민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최근  년간 중국의 스포츠산업의 전체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현재 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3

으로 예상되며 , 중국의 스포츠 산업은 블루오션으로 투자건  투자금액이 꾸준히 증가와 다양한 스포츠 시스템이 구축되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와 IOT, AI 융합된 스포츠산업+ 교육, 의료, 금융  관광문화등 새로운 스포츠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되고 스포츠 소비수요는 전통적인 스포츠용품을 이용한 것보다 오락적 요소등을 기반으로한 스포츠가 대세로서 앞으로 소비수요가  커질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스포츠용품 시장은 중국 정부의 스포츠 산업 발전 정책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정부는 2025년까지 스포츠 산업 규모를 5 위안까지 육성하고 인당 평균 운동 가능 면적을 2,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스포츠 인구 5  달성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스포츠 산업 발전은 스포츠 인구 증가와 더불어 스포츠용품 산업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운동복  운동화를 포함하는 스포츠웨어 매출액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스포츠 인구는 41300 명이며, 2025년에는  5 명에 도달할 전망이다.

 

중국 스포츠용품 수출입 규모 및 기능성 스포츠웨어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크게 스포츠웨어, 운동화, 공류, 헬스기구로 분류되는 스포츠웨어 용품 수출입 품목  운동화 수입이 전체 중국 스포츠용품 수입의  30%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헬스 관련 기구 수입이 차지하면서 뒤를 이었다.

 

 

 

코로나19시대의 대응

 

코로나19 스포츠용품 산업도 타격을 입었다. 다수 스포츠 경기가 취소되면서 전반적인 스포츠용품 주문량도 대폭 줄었으며 실외 활동이 대폭 줄어들면서 관련 용품 구입도 현저하게 감소했다.

 

이에 스포츠용품 브랜드들은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강구했다. 직원들에게 직접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방식인 웨이상(微商) 역할  다양한 SNS 통한 온라인 마케팅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개최하는 동시에 라이브 방송 판매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촉진했다. 운동 강의 영상을 제작하고 배포해 구매자들과의 교류를 확대하였다.

 

이처럼 코로나 시대는 많은 변화와 어려움을 겪음과 동시에 많은 기회 생겨나고 있다 상황을 우리 모두가 하나되어 슬기롭게 대처하여 극복한다면 분명  어려움은 기회가 되어 돌아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