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식

[중국유학 차이홈] 중국 승차공유 서비스 소개

차이홈유학원 2021. 2. 14. 19:41

 

 

 

 

 

안녕하세요

설 연휴 귀경/귀성 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시죠? 오늘은 일상행활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중 중국의 승차공유 서비스를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ㅎ

 

<출처> 바이두

 

소유의 시대에서 공유의 시대로 전환되며 다양한 공유 경제 서비스가 등장하였습니다. 그 중 일상생활에서 많이 이용하게 되는 것이 승차 공유 서비스 입니다.

 

중국의 모빌리티 이용자는 약 5억명으로 그야말로 대중화된 서비스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2010년에 승차공유 서비스가 출현했고 현재 100여개의 플랫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 중국 승차공유 서비스 발전 추이

 

<출처> 바이두

 

 

 

 

* 중국 정부의 지원 및 지지

 

중국 국무부는 택시업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교통운송부 등 7개 부분 연합 모바일 앱을 이용한 택시 예약 임시 관리지침을 시행하고 있으며 새로운 산업에 대해 선 발전 후 규제 전략을 취하고 있어 새로운 산업의 발전이 용이한 편입니다.

 

승차 공유 서비스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건들로 인해 고객 안전보장 강화를 위해 차량 규범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소비패턴 변화 및 사용자 특성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발전 및 사용자 급증으로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중국 소비 수준도 제고 되는 중이며 승차공유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는 35세 이하 사용자가 절반 이상이며 2선시 이용자가 승차공유 서비스 전체의 4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승차공유 서비스 분류

 

택시 , 콰이저( 소형 준준형 차량 , 좐처( 중형이상의 차량) , 카풀

 

 

 

* 대표적 서비스

 

<출처> 바이두

 

텐센트가 투자한 디디다처(滴滴打车, Didi Dache)와 알리바바그룹 이 투자한 콰이디다처(快的打车, Kuaidi Dache)가 합병하여 탄생한 서비스로 승차공유 서비스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 5억50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등록돼 있고 일 3100만 건 이상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승차공유 서비스 시장은 디디추싱 독점에서 다변화 체제로 가는 중 입니다. 다수의 인터넷 기업과 자동차 기업의 도전으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승차공유 서비스 시장 및 업계의 변화

 

-해외진출

 

한계에 부딪힌 중국 승차공유 서비스들이 해외 진출 시도하고 있으며 직접진출 및 인수, 합작을 통행 홍콩, 대만,남미,호주, 일본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차량 확대

 

전기차 전화 시책 마련 및 2025년까지 모든 승차 공유서비스 차량 신재생 에너지 차량으로 전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대준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고도화된 기술 접목,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업계 속속 자율주행 개발 및 상용화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