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로나 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줄어든 요즘 온라인 시장이 급 성장 중이라죠? 그중에서도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엄청난 인기인데요 오늘은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ㅎ
전세계에서 제일 주목 받는 키워드는 바로 ‘언택트’ 로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사람들의 소비형태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었으며, 그로 인해 온라인 쇼핑에서 한걸음 더 진화한 라이브 커머스가 강력한 유통 채널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언택트 소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일 주목 받고 있는 시장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 + 이커머스(E-commerce)가 결합된 신조어로, TV홈쇼핑처럼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 홈쇼핑등과 다르게 채팅으로 판매자 와 소비자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제일 큰 장점이 있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인터넷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판매 제품으로는 일상에서 사용되는 소비재에 대한 인기가 가장 크며, 대부분의 소비자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가성비 높은 제품의 구매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소비재 외에도 고가의 내구재인 자동차와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서도 점차 도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국 라이브 커머스 규모는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여 지금은 중국 온라인 쇼핑 업계에서 필수적인 마케팅 방법로 자리잡았으며,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PC에서 모바일로, 쇼호스트 역시 왕홍에서 연예인, 기업가 등으로 변화되어 왔습니다.
Kotra에따르면 중국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가입자는 5억 60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약 6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사용자는 약 2억 6500만 명 정도로 집계된다고 합니다.
중국 라이브 커머스의 주 쇼호스트는 여전히 파급력 높은 왕홍들이지만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마케팅 비용 부담, 물류 지연에 따른 재고 처리 필요, 기타 인건비 절감 등의 원인으로 기업, 특히 대중이 알 만한 기업의 CEO가 직접 라이브 방송에 출연하여 쇼호스트의 역할을 하는 새로운 마케팅 방식이 등장하였습니다.
* 라이브 커머스 생태계
* 라이브 커머스 구성
- BJ
BJ다원화 ( 왕홍, 연예인, 브랜드/생산자, 전문 KOL, 정부관료, 가상 아이돌등) 100여개 직종 종사자
참여
- 제품
의류, 화장품 중심에서 전 영역으로 확대
- 장소
기존 라이브방송 스튜디오를 벗어나 다양한 장소에서 라이브 진행함으로써 오프라인 리테일 생태계와
라이브커머스의 결합 강화
- 채널
<전자상거래>
풍부한 상품과 공급원
<동영상/콘텐츠 플랫폼>
풍부한 크리에이터 풀, 높은 트래픽 및 기획력
<SNS>
소셜 네트워크의 강점을 바탕으로 사적 트래픽 사용이 용이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플랫폼 점유율은 타오바오 라이브, 도우인, 콰이쇼우가 주하고 있으며
타오바오 라이브, 도우인, 핀둬둬의 라이브커머스 사용자 중 여성의 비율이 높은 반면 콰이쇼우는 상대적으로 남성의 비율이 다소 높습니다.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주로 의류, 생활용품, 식품, 화장품 구매하며 그중 의류 구매 비중 63.6%이며, 라이브커머스 시청과 구매 이유는 상품의 가성비와 할인혜택을 중시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5G 상용화 서비스 시작으로 이를 통해 초고화질 동시시청, 초저지연 등으로 소비자경험 향상, VR, AR 라이브 방송, 드 론 360도 촬영 방송 등 다양한 형태의 방송 등장 예상되고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 카카오, 쿠팡등을 중심으로 활발히 그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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