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식

[중국 유학 홈스테이, 차이홈] 중국 소비 트렌드 변화

차이홈유학원 2021. 1. 7. 21:58

안녕하세요. 차이홈(CHIHOME)입니다.

오늘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변화합니다.

 

 

나 혼자 산다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많은 청년들이 스트레스를 받아 인간관계를 조금씩 포기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혼자 사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지면서 혼족,혼밥,혼술이라는 신조가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변화는 한국만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적용되면서 중국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문화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는데요. 중국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18년 혼자 사는 인구는 7,70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조리가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나 밀키트 상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SNS

요즘 길거리에는 홀로 스마트폰을 들고 돌아다니며 1인 방송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1인 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SNS 인플루언서들은 나날이 젊은 세대의 소비에 높은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앞전에 포스팅한 왕홍이 바로 설명드린 사례입니다. 이러한 왕홍들의 영향력은 자연스럽게 젊은 소비자들에게 옷, 식품, 화장품 등 모든 일상생활의 필요한 물품들을 자연스럽게 소비를 유도하였습니다.

 

젊지만 건강해야 한다

중국은 최근 젊은 세대들에게 가장 큰 관심은 건강한 몸과 이쁜 몸매를 위한 관리인데요. 관리를 위한 노력은 식품까지 영향을 미쳐 과하게 당류가 들어가지는 않았는지 혹은 기름기가 많지는 않은지, 꼼꼼히 살펴 구매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마트에 특별 코너가 생길 정도로 급속도로 변화하는 중심에 서있다고 합니다.